)

가고시마에서의 맛있는 보태니컬 과자 제조와 세계유산 야쿠시마에서의 멋진 여행을 지원합니다.

2019.01.29

가고시마에서의 맛있는 보태니컬 과자 제조와 세계유산 야쿠시마에서의 멋진 여행을 지원합니다.
온난한 기후 덕분에 다양한 농산물이 풍부한 가고시마현 야쿠시마. 이번에는 특산물인 야채나 과일을 원료로 한 과자 제조를 통해 지역의 전통을 뒷받침하고 있는 명과 메이커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해 드립니다.

1910년 창업. 지역에 뿌리내린 과자 만들기 ‘바바제과’

농업이 활발한 가고시마는 온난한 기후 덕분에 풍부한 농산물이 재배되고 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야쿠시마의 특산물인 감귤류와 다네가시마의 고구마가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이 현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로 지역의 맛을 만들어낸다는 ‘농업 발상’을 콘셉트로, 1910년 창업 이래 변함없는 과자 만들기를 고수해 오고 있는 곳이 가고시마현 야쿠시마의 ‘바바제과’입니다. 특산물인 고구마나 폰칸 귤을 사용한 상품은 수많은 수상경력도 가지고 있으며, 가고시마를 방문하면 반드시 사가고 싶은 대표적인 토산품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관광센터와 레스토랑, 야쿠 삼나무 제품의 전시 판매 등 과자 제조에서 시작한 바바제과의 활동은 다양한 분야로 가지를 뻗쳐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지의 소재를 활용. 특산물 야채가 전통과자로 변신!

현지의 소재를 활용. 특산물 야채가 전통과자로 변신!
에도 시대 중기, 오사카에서 탄생했다고 전해지는 ‘긴쓰바’. 현재는 한천과 팥소를 원료로 한 사각모양이 주류입니다.
1973년 바바제과에서는 이 긴쓰바를 현지에서 생산되는 고구마를 사용해서 제조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주센터나 수상스포츠 등 매력이 가득한 다네가시마, 모래찜질, 가이몬다케로 유명한 이부스키 등 현내 자연이 풍부한 지역에서 엄정하게 계획 생산된 4종의 고구마를 주원료로 하여 숙련된 장인의 손으로 직접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만들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일본에서 최초로 고구마가 전해졌다고 하는 다네가시마가 기원인 ‘이치키치 자색고구마’는 바바제과가 개발하고 상표를 등록한 오리지널 상품입니다. 당도 9도 이상으로,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환상적인 품종입니다. 소재의 맛이 살아있는 긴쓰바는 전국 과자대박람회에서 명예총재상을 수상했으며, 그 외 황실 헌상 명과로도 인정되는 등 수많은 영예로운 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지의 소재를 활용. 특산물 야채가 전통과자로 변신!2
또, 이 땅에 예부터 전해지는 찐 과자 ‘가루칸(軽羹)’도 긴쓰바와 쌍벽을 이루는 인기 아이템입니다. 가마쿠라 시대부터 에도 시대에 걸쳐 사쓰마를 다스린 다이묘 시마즈가에 인정을 받아 유일하게 시마즈라는 이름을 쓰는 것이 허용된 가루칸에는 가루칸 가루(쌀가루의 일종), 설탕, 참마 등 일본산의 최상급 소재가 사용됩니다. 3종의 고구마를 사용한 오리지널과 함께 규슈를 대표하는 명과로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신의 고구마 과자로는 다네가시마의 안노지구에서밖에 수확되지 않는 ‘안노이모’를 아낌없이 듬뿍 사용한 고구마 스위트 케이크가 인기입니다. 이 상품은 가고시마 시장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http://store.shopping.yahoo.co.jp/baba/


현지의 소재를 활용. 특산물 야채가 전통과자로 변신!3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

과자 제조에서 출발한 바바제과는 매력 넘치는 자연과 토지의 맛을 보다 널리 전하기 위해서 활동의 장을 넓히고 있습니다.

●여행의 액세스 포인트 - 야쿠시마 관광센터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
사람 손이 닿지 않은 천연의 자연이 남아 있는 야쿠시마에는 등산 이외에 다이빙, 스노클링 등의 수상스포츠, 심볼인 조몬 삼나무나 시라타니운스이쿄의 에코투어 등 매력 넘치는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바바제과가 운영하는 ‘야쿠시마 관광센터’에서는 이 액티비티를 효율적으로 즐기기 위한 코스 계획이나 숙박시설 안내, 등산이나 아웃도어 용품의 대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등산 신청 접수나 교통안내, 버스·렌터카 안내, 날씨·바다에 관한 정보 제공 등 공공적인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http://www.yksm.com/

이외에도 센터 내에는 섬 내 최대 특산물 시장 ‘야쿠시마 시장’과 야쿠 삼나무 제품의 전시 판매 코너 등 볼거리도 다양합니다. 농산물·해산물 등 신선식품을 비롯해 야쿠시마산 소주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산물 폰칸 귤을 사용한 모나카 등 바바제과의 인기 아이템도 다양하게 갖춰져 있습니다.
http://store.shopping.yahoo.co.jp/babayaku/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2
야쿠시마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것이 섬의 상징적인 존재이며, ‘조몬 삼나무’라 불리는 야쿠 삼나무입니다. 센터 2층에는 야쿠 삼나무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코너가 병설되고 있는데, 스트랩이나 젓가락 등 선물로 적합한 상품부터 불단, 테이블 등과 같은 공예품까지 다양하게 갖춰져 있습니다.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3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4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5
●레스토랑에서 현지의 맛을 만끽

산과 바다로 둘러싸인 풍부한 자연환경 덕분에 독자적인 식문화가 육성된 야쿠시마. 그 자연의 은혜를 관광센터 2층 'Restaurant&Caffe 야쿠시마'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섬 특산물 날치튀김을 토핑으로 올린 라면은 인기 TV 프로그램에도 소개되어 전국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 현지 특유의 맛을 살린 산해진미가 가득한 고젠요리나 현지에서 포획한 사슴고기를 사용한 지비에요리도 만끽해 보실 수 있습니다.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6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7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가고시마시는 이탈리아의 나폴리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긴코만과 나폴리만, 사쿠라지마 섬과 베수비오 화산의 각 풍경이 서로 많이 닮아 있는 것이 인연이 되어 1960년 2개 도시는 자매도시의 연을 맺었습니다. 가고시마에는 ‘나폴리대로’라는 이름의 대로도 있으며, 그 외에도 나폴리를 테마로 한 이벤트도 개최되고 있는 등 그 관계는 58년이 지난 지금도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고시마 주오역 2층 레스토랑 ‘부도노키(포도나무)’에서는 이 2개 도시의 문화를 요리를 통해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가고시마의 풍부한 풍토에서 재배된 소재로 만드는 나폴리 전통요리, 그 외 바바제과의 긴쓰바와 가루칸 등 사쓰마 스위트를 사용한 오리지널 디저트가 인기입니다. 식사의 마무리로 부도노키에서도 특히 인기가 많은 디저트 시로쿠마를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8
명과 제조의 미래. 세계유산 야쿠시마의 매력을 다각적으로 발신9
http://www.t-budounoki.com/


“바바제과”
0997-42-0091
http://babaseika.info/about/

※2018년 12월 16일 현재의 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시설에 문의해 주세요.

이 기사가 재밌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합시다

신착 칼럼

칼럼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