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것만 엄선! 시리즈 전통품부터 하이테크 상품까지 ‘일본의 도시락통’을 손에 넣다

2018.05.29

쌀밥 등의 주식과 반찬 몇 종류를 색색으로 담아낸 ‘도시락’. 일본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도시락통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통 소재와 기법을 고집한 상품부터 과학 기술을 구사한 하이테크 도시락통까지, 다채로운 도시락통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일본의 문화가 깊게 반영된 마게왓파 도시락통

일본의 문화가 깊게 반영된 마게왓파 도시락통
‘마게왓파(曲げわっぱ)’란 삼나무나 편백나무 등의 나무판을 정교한 곡선으로 만드는 기법으로 제작한 용기를 말합니다. 아름다운 나뭇결과 압도적으로 가벼운 무게, 부드러운 사용감에 현대에 들어서도 인기있는 일본의 전통 공예품입니다.

이것은 아키타현의 오다테 공예사에서 만든 오다테 마게왓파 도시락통. 오다테의 마게왓파는 나무꾼이 삼나무를 사용하여 그릇을 만드는 데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용기입니다. 풍부한 자연에서 자란 아키타 삼나무의 나뭇결은 균일한 아름다움이 특징입니다.

일본의 문화가 깊게 반영된 마게왓파 도시락통2
디자인은 밥을 짓는 반합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으며, 손에 금방 익숙해집니다. 그 비밀은 나무를 다루는 기술. 곡선미, 손에 걸리지 않는 접합 부분, 뚜껑이 본체에 달라붙듯이 닫히는 점에는 그저 감탄만 나옵니다.

일본의 문화가 깊게 반영된 마게왓파 도시락통3
게다가 현대의 생활 스타일에서도 손질이 쉽도록 가공되어 있어, 안에 넣을 수 있는 종류도 제한이 없습니다.

국토의 7할이 삼림으로 뒤덮여 있고, 나무와 함께 살아온 일본이기에 만들 수 있는 도시락통입니다.

‘주식회사 오다테 공예사 본사 쇼룸’
●0186-48-7700
●아키타현 오다테시 샤카나이 아자 이에우시로 29-15
●9:00-17:00
http://magewappa.co.jp/index.html

특별한 날에 딱 맞는 칠기 도시락통

특별한 날에 딱 맞는 칠기 도시락통
칠기 스타일 중 하나인 ‘슌케이누리’. 그 특징은 조청빛 광택의 아름다움. 일반적으로 칠기라고 하면 떠올리는 검은색이나 붉은 색과는 다르게, ‘투칠’이란 투명도가 높은 칠로 마무리하여 나뭇결을 살리는 기법입니다.

이것은 옛 거리 모습으로 유명한 기후현 다카야마시에서 히다 슌케이누리 본포 후쿠주 칠기점의 도시락통입니다. ‘목공장인’이라 불리는 장인이 나무를 가공하고, ‘칠기장이’가 그것을 다듬어 생칠을 문질러 바르고, 또 몇 번을 바르면서 아름다운 용기가 완성됩니다.

특별한 날에 딱 맞는 칠기 도시락통2
특별한 날에 딱 맞는 칠기 도시락통3
우아한 형태에 나뭇결이 돋보이는 반월형 마쿠노우치(연극 막간에 먹는 도시락) 도시락과 정결한 라인이 아름다운 각진 도시락통, 둘 다 단정한 나무 구조와 깊이 있는 광택이 식사를 더욱 아름답게 연출합니다.

평소 도시락으로도, 특별한 날에 대접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는, 평생 함께할 도시락통이 되지 않을까요?

‘히다 슌케이누리 본포 후쿠주 칠기점’
●0577-32-0290
●기후현 다카야마시 사쿠라마치 72
●8:30-17:00(일요일 9:00-16:00)
●1월 1일, 8월 15일 휴무
http://www.fukuju-sikkiten.com

아름다운 형태의 스테인리스 도시락통

아름다운 형태의 스테인리스 도시락통
니가타현 쓰바메시는 금속 양식기와 금속 하우스웨어의 세계적인 생산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곳에서 100년 가까운 역사를 이어온 곳이 바로 ‘공방 아이자와’ “(전략) 기능적으로 풍부한 것은 아름답고, 또한 형태가 아름다운 것은 기능적이다(후략)”라는 철학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하우스웨어는 양질의 소유물을 고집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입니다.

아름다운 형태의 스테인리스 도시락통2
스테인리스의 견고한 청결감과 불필요한 부분은 배제되어 있는데도 왠지 모르게 따뜻하고 자연에 가까운 디자인은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매력이 넘칩니다.

아름다운 형태의 스테인리스 도시락통3
스테인리스 도시락통은 일단 튼튼하고 가벼우며, 씻기 편하고 냄새가 잘 배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심플하고 터프, 그리고 아름다운 도시락통. 매일의 일상에서 함께 할 동지가 되어줄 만한 아이템입니다.

‘주식회사 아이자와’
http://www.kobo-aizawa.co.jp/cc/

언제나 따뜻한 밥을 먹고 싶다면 보온 가능한 도시락통을

언제나 따뜻한 밥을 먹고 싶다면 보온 가능한 도시락통을
이것은 도시락통의 진화를 상징하는 모델. 보온병의 선구자격인 제조사 써모스에서 출시한 보온 가능한 도시락통입니다.

통 모양 보온 케이스는 진공 단열 구조. 일본 점심식사에서 빠트릴 수 없는 ‘밥’을 장시간 보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상하기 쉬운 반찬을 위해 상온 용기도 준비되어 있으며, 전용 파우치에 넣어 세트로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언제나 따뜻한 밥을 먹고 싶다면 보온 가능한 도시락통을 2
밥 용기와 반찬 용기는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것도 반가운 점. 외출하거나 직장에서도 그대로 데워서 따뜻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보온 케이스·뚜껑은 전자레인지 사용 불가).

언제나 따뜻한 밥을 먹고 싶다면 보온 가능한 도시락통을 3
‘언제나 따뜻하게, 맛있는 밥을 먹게 하고 싶다!’는 일본인의 배려, 가족에 대한 마음을 실현하는 도시락통.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야외 행사에도 추천합니다.

‘THERMOS’
https://www.thermos.jp

수납에 신경 쓴 기능적인 형태가 특징

수납에 신경 쓴 기능적인 형태가 특징
도시 생활을 하는 비즈니스맨이나 학생들의 든든한 아군이 될 듯한 도시락통은 이것.

주식회사 CB재팬의 얇은 모양의 도시락통입니다. 3.5cm라는 두께, A4 사이즈 서류와 딱 맞는 폭. 모바일 단말기 같은 사이즈 감각으로 가방에 손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수납에 신경 쓴 기능적인 형태가 특징2
물론 서류나 노트와 함께 넣어도 괜찮습니다. 뚜껑은 4점락 방식으로 단단하게 고정되는 형태입니다.

수납에 신경 쓴 기능적인 형태가 특징3
보통 도시락통은 짐의 부피가 커질 것 같지만, 이 도시락통은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CB재팬’
http://www.cb-j.com/index.php

※2018년1월 4일 현재의 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문의하신 후 방문해 주세요.

이 기사가 재밌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합시다

신착 칼럼

칼럼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