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리즈 ‘교토의 남쪽’ 절 순례 뵤도인&다이고지 겨울의 매력편

2018.03.06

많은 절과 신사, 불각이 자리한 옛 수도 교토. 기온 일대와 아리시야마만 돌아보고 만족하지 않았나요? 교토 시내만 해도 조금 남쪽으로 가보면 후시미이나리타이샤(신사)와 세계유산인 다이고지, 그리고 우지시에는 뵤도인과 우지가미 신사라는 2개의 세계유산이 풍부한 수량을 자랑하는 우지가와를 사이에 두고 펼쳐져 있습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교토의 남쪽’ 절과 신사에 주목하여, 일본의 아름다운 사계절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겐지모노가타리’ 우지주조의 무대, 그리고 뛰어난 일본차의 원산지로 유명한 우지를 중심으로 겨울철 세계유산의 매력을 전합니다.

10엔 화폐에 새겨진 ‘호오도’가 유명한 세계유산 ‘뵤도인’

헤이안 시대에 궁중에서 권세를 떨친 후지와라 가문. 그 중에서도 최고의 번성기를 구축한 후지와라노 미치나가의 별장을 아들인 후지와라노 요리미치가 절로 개축한 것이 뵤도인의 시초입니다.

10엔 화폐에 새겨진 ‘호오도’가 유명한 세계유산 ‘뵤도인’ ©뵤도인

가장 유명한 것은 10엔 화폐에 새겨진 ‘호오도’. 2014년에 수리가 끝나 붉은 색 기둥이 돋보이던 당시 모습에 가까워졌습니다. 좌우대칭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건물은 상공에서 보면 전설의 새 봉황이 양 날개를 펼친 것처럼 보인다 하여 호오도(봉황당)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10엔 화폐에 새겨진 ‘호오도’가 유명한 세계유산 ‘뵤도인’ 2 ©뵤도인

호오도 안에는 헤이안 시대의 명망 높은 불사의 걸작 아미타여래좌상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10엔 화폐에 새겨진 ‘호오도’가 유명한 세계유산 ‘뵤도인’ 3 ©뵤도인

뵤도인 경내에 있는 박물관 ‘호쇼칸’에는 52체의 운중공양보살과 범종, 호오도의 지붕을 장식했던 봉황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CG등 다양한 기술을 구사하여 당시의 화려한 색채 등을 복원한 전시도 꼭 한번 볼 가치가 있습니다.

10엔 화폐에 새겨진 ‘호오도’가 유명한 세계유산 ‘뵤도인’ 4 ©뵤도인

추천하는 관광 시기는 추운 아침. 정원에 아련히 서리가 내린 풍경은 헤이안 시대의 귀족들도 그 모습을 즐기며 와카(31자로 적은 시)로 읊고 있습니다. 천 년도 더 된 사람들의 우아한 시점을 느껴 보세요.

‘뵤도인’
●0774-21-2861
●교토부 우지시 우지 렌게 116
http://www.byodoin.or.jp/
●8:30-17:30(17:15접수 종료), 호쇼칸 9:00-17:00, 호오도 내부 관람은 9:10-16:10 (20분마다 50명씩 선착순으로 안내, 정원이 차면 종료)
●무휴
●관람료 성인 600엔, 중고생 400엔, 초등학생 300엔
*호오도 관람료는 별도 300엔

‘겐지모노가타리’의 세계를 체감할 수 있는 ‘우지시 겐지모노가타리 박물관’

‘겐지모노가타리’의 세계를 체감할 수 있는 ‘우지시 겐지모노가타리 박물관’
헤이안 시대의 여류 작가 시키부가 집필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장편 소설 ‘겐지모노가타리’를 테마로 한 박물관.
주인공 히카루 겐지의 저택 ‘로쿠조인’을 비롯해, 당시 귀족의 의상과 세간, 소수레의 복원 전시 등을 통해 이야기 속으로 들어온 듯한 기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겐지모노가타리’의 세계를 체감할 수 있는 ‘우지시 겐지모노가타리 박물관’ 2
‘우지주초(겐지모노가타리의 주인공 히카루 겐지의 사후, 아들과 손자가 우지를 무대로 펼치는 연애 이야기)’를 테마로 한 2편의 단편영화 상영(각 20분) 등도 즐길 수 있으며, 2018년 2월 21일부터는 우지차의 역사와 우지주초의 연고지도 소개하는, 기획전 ‘우지시 역사 자료관 합동 기획 - 차와 명소와 우지와’가 시작되니 꼭 방문해 보세요.

‘겐지모노가타리’의 세계를 체감할 수 있는 ‘우지시 겐지모노가타리 박물관’ 3 기획전에서 전시되는 에도 시대에 출판된 교토의 가이드북 ‘수도 명소 그림(우지시 역사 자료관 소장)’

‘우지시 겐지모노가타리 박물관’
●0774-39-9300
●교토부 우지시 우지 히가시우치45-26
http://www.uji-genji.jp/
●9:00-17:00(입장은 16:30까지)
●월요일(공휴일일 경우 다음 날)·연말연시
●관람료 대인 500 엔, 소인250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사전(社殿)이 있는 세계유산 ‘우지가미 신사’


헤이안 시대 후기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본전과 헤이안 시대의 주택 건축양식 ‘신덴즈쿠리’를 반영하여 가마쿠라 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보이는 배전은 모두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현존하는 목조 사전 건축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사전(社殿)이 있는 세계유산 ‘우지가미 신사’ 본전

또한 경내에는 ‘우지칠명수(宇治七名水)’ 중 하나인 ‘기리하라미즈’ 가 나오고 있습니다. ‘우지칠명수’는 기리하라미즈 외에는 현존하고 있지 않지만, 우지가 차의 고장으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가 될 만큼 양질의 용수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기리하라미즈를 마시거나 물 속에 들어갈 수는 없지만 오두막 속의 맑은 물로 꼭 손을 정화한 후에 참배해 보세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사전(社殿)이 있는 세계유산 ‘우지가미 신사’2 기리하라미즈

‘우지가미 신사’
●0774-21-4634
●교토부 우지시 우지 야마다 59
http://www.pref.kyoto.jp/isan/ujigami.html
●관람 자유

‘쓰엔’

‘쓰엔’
헤이안 시대에 유력자 가신이 암자를 세운 것이 기원이 되어, 우지교의 다리지기(파수꾼)를 역임하며 길을 가는 사람들에게 차를 제공해 온 오래된 찻집입니다. 대대로 내려온 점주의 성인 쓰엔이란 이름은 일본의 서적이나 교겐(중세에 시작된, 풍자를 곁들인 연극)에도 등장할 정도입니다.

‘쓰엔’2
가게 안에는 과거 찻잎 보관에 쓰였던 항아리 외에도 오래된 도구가 많이 남아 있으며, 찻집의 역사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쓰엔’3
또한 다방에는 차 소바와 말차 소프트 아이스크림 외에 말차 꿀을 듬뿍 얹은 앙미쓰 등 수많은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쓰엔’4
쓰엔의 찻잎은 전부 점주가 엄선한 양질의 우지차만 있으며, 교토에서도 여기서만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여행 선물로 꼭 하나 장만해 보세요.

‘쓰엔 본점’
●0774-21-2243
●교토부 우지시 우지 히가시우치 1
http://www.tsuentea.com/
●9:30-17:30
●무휴

산 일대에 수많은 당우를 축조한 ‘다이고지’

산 일대에 수많은 당우를 축조한 ‘다이고지’
산 일대에 수많은 당우를 축조한 ‘다이고지’2
다이고산 일대를 사역(寺域)으로 삼고, 산 위의 ‘가미다이고’, 산기슭의 ‘시타다이고’에 세이류구 배전과 오중탑, 관음당과 변천당 등 많은 당이 흩어져 있어 볼거리가 많은 광대한 사원입니다.

산 일대에 수많은 당우를 축조한 ‘다이고지’3
매년 2월 23일에는 금당에서 평화와 사람들의 행복을 기원하는 ‘오대력존인왕회’가 개최되며, 많은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이 날만 수여되는 재난·도난을 피하는 패 ‘미에이’는 현대에서도 교토의 많은 상점과 주택 입구에 붙여져 있으며, 사람들의 신앙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산 일대에 수많은 당우를 축조한 ‘다이고지’4
특히 인기인 것은 힘자랑꾼들이 그 힘을 봉납하여 무병장수와 신체건강을 기원하는 ‘떡 들기 힘 봉납’입니다. 여성 90kg, 남성 150kg의 거대한 떡을 들고, 참가자들이 안고 있는 시간을 경쟁하는 모습에 압도당합니다.

‘다이고지’
●075-571-0002
●교토시 후시미구 다이고히가시오지초 22
https://www.daigoji.or.jp/
●9:00-16:30 (3월 1일~12월 10일은 ~17:00, 폐문 1시간 전에 관람 접수 종료. 가미다이고 입산은 15:00까지)
●무휴
●관람료 성인 800엔, 중고생 600엔, 초등학생 이하 무료(봄가을은 성인 1,500엔, 중고생 1,000엔).
*가미다이고 입산료는 별도 성인 600엔, 중고생 400엔, 초등학생 이하 무료

※2018년 1월 15일 현재의 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설에 직접 문의하신 후 방문해 주세요.

이 기사가 재밌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합시다

신착 칼럼

칼럼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