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외로 잘 모르는 일본의 페이먼트 사정

2017.05.29

2020년 올림픽•패럴림픽 도쿄대회 개최를 앞두고 일본의 무현금 거래는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는 하나 일본의 개인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카드 결제 비율은 17%로, 최상위인 한국 73%, 캐나다 68%, 오스트레일리아 63% (Visa조사/2014년 시점) 등과 비교하면 아직 일본에서는 현금결제가 많은 것이 실정입니다.

지방도시를 관광한다면 현금을 준비

지방도시를 관광한다면 현금을 준비
지방도시를 관광한다면 현금을 준비2
무현금 거래가 진행되고 있는 도쿄에서도 개인상점이나 음식점, 역내 판매점 등의 일부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가게가 의외로 많아,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난처했던 것에 대한 앙케이트 결과(관광청 조사)에서도 ‘신용카드, 직불카드의 이용’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특히 관광으로 일본의 지방도시를 방문할 경우, 목적지 부근 편의점이나 ATM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대도시에 체류하고 있는 동안에 일본 엔으로 환전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편리하고 유익한 외화 환전 전문점에서의 환전

편리하고 유익한 외화 환전 전문점에서의 환전
외화 환전은 공항이나 은행의 외화 환전 코너 등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긴 줄을 서야 해서 불편함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형은행의 계열사인 주식회사 도쿄크레디트서비스가 은영하는 ‘월드 커렌시 숍’이 일본 국내에 39개 점포가 있습니다. 모든 숍이 역 앞이나 쇼핑센터 내 등 접근성이 편리한 장소에 있으며, 저녁 5시 이후나 토요일과 일요일도 영업하고 있는 점포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취급하는 외화의 종류는 미국 달러는 물론이고 베트남 동, 필리핀 페소 등 21종에 달합니다. 또, 은행이나 공항 환전소처럼 긴 행렬이나 많은 서류 작성 없이 신속하게 환전이 가능한 것도 매력입니다.

환율은 일본 3대 대형 은행 중 하나, 미쓰비시도쿄UFJ은행과 같고, 수수료는 월드 커렌시 숍’ HP에 공표하고 있는 환율에 포함되어 있어, 예를 들면 외화를 일본 엔으로 환전하는 경우 ‘소지하고 있는 외화 액수×환율’로 알게 쉽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외화에서 일본 엔으로의 환전 환율이 다른 환전소에 비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것도 인기 포인트입니다.

편리하고 유익한 외화 환전 전문점에서의 환전2
지방 관광지에 가서 ‘현금밖에 사용할 수 없다!’고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우선은 아래의 HP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두도록 합니다.

‘월드 커렌시 숍’
http://www.tokyo-card.co.jp/index.html
(스마트폰용 영어판 http://www.tokyo-card.co.jp/exchange/)

※모두 2017년 4월 12일 현재의 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설에 직접 문의하신 후 방문해 주세요.

이 기사가 재밌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합시다

신착 칼럼

칼럼 더 읽기